묵상 나눔
사순절 31일 묵상

사순절 31

3/29

 

다니엘3:14-20, 24-25,28                시편 24:1-6                요한8:31-42

 

다니엘 3:14-20, 24-25, 28                

14   느부갓네살 왕이 그들에게 물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들어라.너희가 참으로 나의 신을 섬기지 않고,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을 하지 않았느냐?

15   지금이라도 너희가 나팔과 피리와 거문고와 사현금과 칠현금과 풍수 등 갖가지 악기소리가 날 때에, 내가 만든 신상에게 엎드려 절을 할 마음이 되어 있으면 괜찮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면, 즉시 불타는 용광로 속에 던져 넣을것이다. 어느 신이 너희를 내 손에서 구해 낼 수 있겠느냐?"

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아뢰었다. "굽어살펴주십시오. 이 일을 두고서는, 우리가 임금님께 대답할 필요가 없는 줄 압니다.

17   불 속에 던져져도, 임금님, 우리를 지키시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활활 타는화덕 속에서 구해 주시고, 임금님의 손에서도 구해 주실 것입니다.

18   비록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우리는 임금님의 신들은 섬기지도 않고, 임금님이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을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굽어살펴 주십시오."

세 친구가 사형선고를 받다

19   그러자 느부갓네살 왕은 잔뜩 화가 나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보고얼굴빛이 달라져, 화덕을 보통 때보다 일곱 배나 더 뜨겁게 하라고 명령하였다.

20   그리고 그의 군대에서 힘센 군인 몇 사람에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묶어서불타는 화덕 속에 던져 넣으라고 명령하였다.

 

24   그 때에 느부갓네살 왕이 놀라서 급히 일어나, 모사들에게 물었다."우리가 묶어서 화덕 불 속에 던진 사람은, 셋이 아니더냐?" 그들이 왕에게 대답하였다. "그러합니다,임금님."

25   왕이 말을 이었다. "보아라, 내가 보기에는 네 사람이다. 모두 결박이풀린 채로 화덕 안에서 걷고 있고, 그들에게 아무런 상처도 없다! 더욱이 넷째 사람의 모습은 신의 아들과 같다!"

 

28   느부갓네살 왕이 말하였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돌보신 하나님을찬송하여라. 그는 천사를 보내서 그의 종들을 구하셨다. 이 종들은 저희의 하나님을 의뢰하여, 저희의 몸을 바치면서까지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저희의 하나님 말고는, 다른 어떤 신도 절하여 섬기지 않았다.

 

 

시편 24:1-6                

1   땅과 그 안에 가득 찬 것이 모두 다 주님의 것, 온 누리와 그 안에 살고 있는모든 것도 주님의 것이다.

2   분명히 주님께서 그 기초를 바다를 정복하여 세우셨고, 강을 정복하여 단단히세우셨구나.

3   누가 주님의 산에 오를 수 있으며, 누가 그 거룩한 곳에 들어설 수 있느냐?

4   깨끗한 손과 해맑은 마음을 가진 사람, 헛된 우상에게 마음이 팔리지 않고, 거짓맹세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5   그런 사람은 주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고, 그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로부터 의롭다고인정받을 사람이다.

6   그런 사람은 주님을 찾는 사람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사모하는 사람이다.(셀라)

 

 

요한 8:31-42

31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의 말에머물러 있으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들이다.

32   그리고 너희는 진리를 알게 될 것이며,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것이다."

33   그들은 예수께 말하였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아무에게도종노릇한 일이 없는데, 당신은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까?"

34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죄를짓는 사람은 다 죄의 종이다.

35   종은 언제까지나 집에 머물러 있지 못하지만, 아들은 언제까지나 머물러 있다.

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는 참으로 자유롭게 될 것이다.

37   나는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안다. 그런데 너희는 나를 죽이려고 한다. 내말이 너희 속에 있을 자리가 없기 때문이다.

38   나는 나의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의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행한다."

 

39   그들이 예수께 말하였다. "우리 조상은 아브라함이오."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녀라면, 아브라함이 한 일을 하였을 것이다.

40   그러나 지금 너희는, 너희에게 하나님에게서 들은 진리를 말해 준 사람인 나를죽이려고 한다. 아브라함은 이런 일을 하지 않았다.

41   너희는 너희 아비가 한 일을 하고 있다." 그들이 예수께 말하였다."우리는 음행으로 태어나지 않았으며, 우리에게는 하나님이신 아버지만 한 분 계십니다."

42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하나님이 너희의 아버지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할것이다. 그것은, 내가 하나님에게서 와서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내가 내 마음대로 온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다.

 

 

묵상

 오늘 말씀은 주님 안에 거하는 참된 믿음에 대한 교훈을 알려줍니다.

 

 다니엘서는 죽음을 무릅쓰고 우상숭배를 거부한 유다인 세 청년의 믿음을 전합니다. 그들은금신상에 절하라는 왕의 명령을 거부하다 활활 타는 화덕에 던져집니다. 즉 하나님께만 충성을 다할 것을 맹세하다 고난을 겪었습니다.

 

 복음서 말씀은 예수님께서 당신을 믿기 시작한 유다인들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일반적으로 복음서에서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높이 평가합니다.그들은 주님께 전적인 충성과 순종을 바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 복음 이야기에 나오는 유다인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믿음은피상적이었습니다. 그들은 진정한 믿음이 내포하는 전적인 충성을 아직 예수님께 바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말하자면 그들은 믿었지만 믿지않은 이들입니다. 사실 이런 믿음은 영적으로 가장 위험한 상태입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이 시작한 믿음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똑똑히 말씀하십니다.

"너희가나의 말에 머물러 있으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들이다." – 요한 8:31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따르는 제자가 되려면 말씀이 사람이 되신 예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그 안에 들어가 살아야 합니다. 다시 말해 말씀 안에 살고, 말씀안에 거하며, 말씀을 집으로 삼고 살아가는 이들이 참 제자입니다. 주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참된 믿음을 소유했던 다니엘의 세 유다청년들처럼말입니다. 그것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방법입니다.

 

 예수님도 자신을 죽이려는 음모의 한가운데계셨으나 아버지를 향한 충성스런 믿음을 간직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제자인 우리에게도 똑같은 요청을 하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마음과 삶의 중심에 모시고, 우리의 믿음을 예수님의말씀 안에 두어야 합니다. 주님 안에 거하는 이 믿음, 우리 안에 새기고 살아가는 예수님의 말씀이 결국 우리를 구원할 것입니다. 왜냐하면주님은 시편 시인이찬미하듯이, 세상과 그 안에 가득한 모든 것의 창조주이시고 생명의 주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교회와 이 세상의 주인이신 주님, 어려움을겪는 당신 피조물들을 어서 속히 구원하소서. 아멘.

3/29/2023 1:20:00 PM

There is no comment yet...
의견 등록을 하시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