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1일(예레미야 23장 9-22절)
완전하신 목자 완전하신 왕이 세우신 이 땅의 왕, 대리자들이 잘못된 길을 갈 때, 사자후를 토해야 할 선지자들이 제 역할을 감당하지 못합니다. 제사장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집에서 하나님이 거하심을 증거하고 수종들어야 할 책무를 가진 자들이 오히려 우상 숭배에 빠지고, 거짓말을 행하고, 하나님의 가장 근원적인 성품인 ‘거룩’을 훼손하면서 자신의 직무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하나님을 예배하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가장 원천적 직무가 파괴되었습니다. 하나님 나라가 아닌 사탄이 다스리는 나라가 되어 버릴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파수꾼이 무너진 것입니다.
그 결과는?
참된 선지자가 고통당합니다(9절). 땅도 저주를 받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범죄하기 때문입니다(10절).
선지자와 제사장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대표적인 성전에서조차 죄를 범하기에 결국 쫓겨 나고 재앙을 경험하게 됩니다(12절).
선지자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선지자들이 고통을 당할 것입니다(15절).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선지자의 임무 중 가장 중요한 임무에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회개하고 돌이키게 해야 하는데 그 임무를 저버렸기 때문입니다. 거짓 예언을 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전하지 않고 자기의 뜻을 전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무시를 당하게 됩니다(16절).
결국 하나님의 진노 가운데 들어가고, 진리를 깨닫고 행하게 되기까지 진노 가운데 있게 됩니다(19-20절).
그리스도는 왕, 선지자, 제사장의 직분을 감당하셨다고 합니다. 그를 따르는 제자된 오늘날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로 이 세가지의 직분을 감당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편지요 대사입니다(고후 3:3, 고후 5:20).
오늘날 한국교회의 명성과 영향력이 땅에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더욱 본질에 합당한 일을 놓치지 말아야 겠습니다. 죄에서 돌이키게 하는 것은 하나님 편에 서는 방법 외에 없음을 깨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