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나눔
9월 18일 - 시 113, 출 23:1-9, 롬 3:1-8
시 113
1  할렐루야, 여호와의 종들아 찬양하라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라
2  이제부터 영원까지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지로다
3  해 돋는 데에서부터 해 지는 데에까지 여호와의 이름이 찬양을 받으시리로다
4  여호와는 모든 나라보다 높으시며 그의 영광은 하늘보다 높으시도다
5  여호와 우리 하나님과 같은 이가 누구리요 높은 곳에 앉으셨으나
6  스스로 낮추사 천지를 살피시고
7  가난한 자를 먼지 더미에서 일으키시며 궁핍한 자를 거름 더미에서 들어 세워
8  지도자들 곧 그의 백성의 지도자들과 함께 세우시며
9  또 임신하지 못하던 여자를 집에 살게 하사 자녀들을 즐겁게 하는 어머니가 되게 하시는도다 할렐루야

출 23:1-9
1  너는 거짓된 풍설을 퍼뜨리지 말며 악인과 연합하여 위증하는 증인이 되지 말며
2  다수를 따라 악을 행하지 말며 송사에 다수를 따라 부당한 증언을 하지 말며
3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편벽되이 두둔하지 말지니라
4  네가 만일 네 원수의 길 잃은 소나 나귀를 보거든 반드시 그 사람에게로 돌릴지며
5  네가 만일 너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을 싣고 엎드러짐을 보거든 그것을 버려두지 말고 그것을 도와 그 짐을 부릴지니라
6  너는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정의를 굽게 하지 말며
7  거짓 일을 멀리 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
8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9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 너희가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었은즉 나그네의 사정을 아느니라

롬 3:1-8
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2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3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4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왜 예수님만 믿어야 구원받는가? 그것은 배타적이고 독선적이지 않은가?"라는 세상의 질문 앞에서, 사도 바울의 논리는 복음이야말로 하나님의 공평하심을 드러내는 결정적인 사건임을 보여줍니다. 유대인이든(1절) 이방인이든, 인간의 능력으로는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을 자가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4절). 모든 인류가 처한 이 절망적인 운명을 가엾게 여기신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보내시어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는 길을 모두에게 동등하게 열어주셨습니다.

얼마 전 C형 간염을 완치하는 약이 개발되자, 모든 의사들은 이제 환자들에게 오직 이 한 가지 약만을 처방합니다. 이것이 배타나 독선이 아니라, 환자를 살리려는 의사의 최선인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도 이와 같습니다. 유일하고 완전한 구원의 길이기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이 길을 제시하십니다. 이 아침,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주시고, 그 복음을 듣고 믿게 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에 다시 한번 감사와 감격을 드립니다.

[함께 기도할 제목]
공의로우신 하나님, 저희의 어떠함과 상관없이 모든 인류에게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는 공평한 길을 열어주시니 감사합니다. 세상이 복음을 배타적이라 비방할 때, 그것이 모든 이를 살리기 위한 유일한 처방임을 담대히 증거하게 하시고, 오늘 저희에게 베푸신 이 놀라운 구원의 은혜에 다시 한번 감격하게 하옵소서.

9/18/2025 6:07:00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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