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3일
2/24금
이사야58:1-9상 시편 51:1-4,16-18 마태9:14-15
이사야 58:1-9상
1 "목소리를 크게 내어 힘껏 외쳐라. 주저하지 말아라. 너의 목소리를나팔 소리처럼 높여서 나의 백성에게 그들의 허물을 알리고, 야곱의 집에 그들의 죄를 알려라.
2 그들이 마치 공의를 행하고 하나님의 규례를 저버리지 않는 민족이나 되듯이,날마다 나를 찾으며, 나의 길을 알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무엇이 공의로운 판단인가를 나에게 묻고,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기를 즐거워한다고한다."
3 주님께서 보시지도 않는데, 우리가 무엇 때문에 금식을 합니까? 주님께서 알아주시지도 않는데, 우리가 무엇 때문에 고행을 하겠습니까? 너희들이 금식하는 날, 너희 자신의 향락만을 찾고, 일꾼들에게는 무리하게 일을시킨다.
4 너희가 다투고 싸우면서, 금식을 하는구나. 이렇게 못된 주먹질이나 하려고 금식을하느냐? 너희의 목소리를 저 높은 곳에 들리게 할 생각이 있다면, 오늘과 같은 이런 금식을 해서는 안 된다.
5 "이것이 어찌 내가 기뻐하는 금식이겠느냐? 이것이 어찌 사람이 통회하며괴로워하는 날이 되겠느냐?" 머리를 갈대처럼 숙이고 굵은 베와 재를 깔고 앉는다고 해서 어찌 이것을 금식이라고 하겠으며, 주님께서너희를 기쁘게 반기실 날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
6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부당한 결박을 풀어 주는 것, 멍에의 줄을끌러 주는 것, 압제받는 사람을 놓아 주는 것, 모든 멍에를 꺾어 버리는 것, 바로 이런 것들이 아니냐?"
7 또한 굶주린 사람에게 너의 먹거리를 나누어 주는 것, 떠도는 불쌍한 사람을 집에맞아들이는 것이 아니겠느냐? 헐벗은 사람을 보았을 때에 그에게 옷을 입혀 주는 것, 너의 골육을 피하여 숨지 않는 것이 아니겠느냐?
8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햇살처럼 비칠 것이며, 네 상처가 빨리 나을 것이다. 네의를 드러내실 분이 네 앞에 가실 것이며, 주님의 영광이 네 뒤에서 호위할 것이다.
9 그 때에 네가 주님을 부르면 주님께서 응답하실 것이다. 네가 부르짖을 때에,주님께서 '내가 여기에 있다' 하고 대답하실 것이다.
시편 51:1-4,16-18
1 하나님,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으로 내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주님의 크신긍휼을 베푸시어 내 반역죄를 없애 주십시오.
2 내 죄악을 말끔히 씻어 주시고, 내 죄를 깨끗이 없애 주십시오.
3 나의 반역을 내가 잘 알고 있으며, 내가 지은 죄가 언제나 나를 고발합니다.
4 주님께만, 오직 주님께만, 나는 죄를 지었습니다. 주님의 눈 앞에서, 내가 악한짓을 저질렀으니, 주님의 판결은 옳으시며 주님의 심판은 정당합니다.
16 주님은 제물을 반기지 않으시며, 내가 번제를 드리더라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17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제물은 찢겨진 심령입니다. 오, 하나님, 주님은 찢겨지고짓밟힌 마음을 멸시하지 않으십니다.
18 주님의 은혜로 시온을 잘 돌보아주시고, 예루살렘 성벽을 견고히 세워 주십시오.
마태 9:14-15
14 그 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물었다. "우리와 바리새파 사람은자주 금식을 하는데, 왜 선생님의 제자들은 금식을 하지 않습니까?"
15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혼인 잔치의 손님들이 신랑이 자기들과함께 있는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터이니, 그 때에는 그들이 금식할 것이다.
묵상
이사야의 말씀은 위선적으로 변질된 전례행위를 시정할 것을 요구합니다. 하나님은 그런 형식적인예배생활, 즉 단식이나 영혼 없는 예배보다 사회 정의 세우기를 좋아하신다는 선포입니다. 특히 굶주린 자와 먹을 것을 오늘 나누고, 고통 받는이의 소원을 오늘 충족시켜주는 사랑의 일’을 하나님은 좋아하십니다. 이처럼 정의와 나눔 없이 행해지는 단식은 단지 자기 과시와 종교적 위선일뿐입니다. 복음서에서 예수님도 자기 과시와 종교적 위선으로 행해지던 단식에 대한 엄중한 경고를 합니다.
그렇습니다. 단식에서 중요한 것은 그것을 행하는 이의 속마음과 단식을 통해 그가 시도하려는일의 가치입니다. 사회적 약자들을 향한 사랑의 실천과 정의를세우는 일이야말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진정한 단식입니다. 이사야 예언자는 그런 단식이 실천될 때 비로소 기도와 예배가 응답될 것이며 하나님의구원을 경험할 것이라 선포합니다. 사순절 살아가는 우리가 깊이 되새겨야 할 실천입니다.
오늘 단식에 대한 말씀을 깊이 묵상해 보십시오. 사순절 동안 내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랑과 정의의 실천은 무엇이 있을까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금식 생활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십시오. 그 생각 후에는 그것을 가지고 고요히 기도해보시길 바랍니다. 깊은 기도로 들어가면 사랑과 정의의 실천보다 오히려 더 중요한 진실을 보게 될것입니다. 오늘 시편 기자처럼 참회할 필요가 있는 자신의 불편한 진실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진실로 참회하는 그 찢어진 마음을 하나님께서 받아주실 것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자비를 경험한 사람만이 진정한 사랑과 정의의 실천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것이야말로 주님이 기뻐하시는 참된단식입니다.
주님, 내 죄악을 말끔히 씻어 주시고, 내 죄를 깨끗이 없애 주시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