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16일(역대상 17장 1-15절)
-질그릇 성도들과 나누는 묵상
1 다윗이 그의 궁전에 거주할 때에 다윗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나는 백향목 궁에 거주하거늘 여호와의 언약궤는 휘장 아래에 있도다 2 나단이 다윗에게 아뢰되 하나님이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바를 모두 행하소서 3 그 밤에 하나님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4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내가 거할 집을 건축하지 말라 5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올라오게 한 날부터 오늘까지 집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이 장막과 저 장막에 있으며 이 성막과 저 성막에 있었나니 6 이스라엘 무리와 더불어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내 백성을 먹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 어느 사사에게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내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 하고 7 또한 내 종 다윗에게 이처럼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 떼를 따라다니던 데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8 네가 어디로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세상에서 존귀한 자들의 이름 같은 이름을 네게 만들어 주리라 9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들을 심고 그들이 그 곳에 거주하면서 다시는 옮겨가지 아니하게 하며 악한 사람들에게 전과 같이 그들을 해치지 못하게 하여 10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또 네 모든 대적으로 네게 복종하게 하리라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한 왕조를 세울지라 11 네 생명의 연한이 차서 네가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면 내가 네 뒤에 네 씨 곧 네 아들 중 하나를 세우고 그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니 12 그는 나를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13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되리니 나의 인자를 그에게서 빼앗지 아니하기를 내가 네 전에 있던 자에게서 빼앗음과 같이 하지 아니할 것이며 14 내가 영원히 그를 내 집과 내 나라에 세우리니 그의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5 나단이 이 모든 말씀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전하니라
하나님의 의지(Will)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만들어진 인간이 고유한 인격을 가진 것은 하나님이 그야말로 그분의 고유한 인격 곧 personality를 가지고 계신 분이신 것을 반증합니다.
하나님은 확고한 자기 의지와 자기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높여주시기로 정하셨습니다.
그리고 다윗 왕가를 통해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샘플을 이 땅에 심기를 정하셨습니다. 그의 자손으로 오는 이 중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성취와 완성을 계획하십니다.
오늘 주어진 언약을 다윗 언약이라고 합니다. 이 언약은 확고할 뿐 만 아니라, 점진적으로 분명해지과 강화되는 언약입니다. 그 언약의 정점에는 솔로몬이 아니라 다윗의 자손으로 오시는 인자, 예수 그리스도를 향합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집과 나라에 세워주셨습니다. 왕 같은 제사장으로 불러주시고 세워주셨습니다. 비록 내가 왕궁에 거하지 않고, 왕이 누리는 권세를 누리지 못하는 것 같지만 말입니다.
나는 왕 같은 제사장입니다. 나는 하나님 나라에 속해 있습니다. 온 우주의 하나님은 장막에 거하시기도 하셨고, 솔로몬이 세운 성전에도 거하기도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분이 가장 원하시는 것은 선택하신 자, 믿음의 백성들과 함께 거하시는 것입니다. 내 몸을 그의 성전 삼아 주셨습니다.
이 모든 비밀과 영광은 새 하늘과 새 땅, 곧 하나님 나라에 입성하면 실체가 될 것입니다. 나는 이 땅에 살면서 그 실체의 그림자를 보고 만지지만, 영적으로 그 실체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것이 영광이요 비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