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년10월 31일 카톨릭의 사제였던 루터가 비텐베르크 대학교 부속 교회당 정문에 “95개조의 논제”라는 제목을 내 걸면서 당시 부패한 교회를 향한 비판을 조목조목 꼬집는다.이것은 당시 교계를 폭풍같이 강타했고, 삽시간에 독일은 물론, 유럽 전체에 퍼져 나갔다. 이것이 종교개혁의 출발이다.
마틴루터의 95개조 반박문
1. 우리들의 주님이시며선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마4:17)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신자들의 전 생애가 참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이 말씀은 하나님께드리는 성례전적 참회 곧 사제의 직권으로 수행하는 고백과 속죄로서 이해할 수는 없다.
3. 그러나 이 말씀은다만 내적인 회개만을 뜻한 것은 아니다. 그럴 수도 없다. 만일 그같은 내적 회개가 육신의 여러 가지 정욕을 외적으로 억누르지 못한다면 그 회개는 무가치한 것이다.
4. 그런고로 사람이자기 자신을 미워하는 한에는(참 내적 참회를 계속하는 한에는) 형벌이계속될 것이다. 즉 우리들이 하늘나라에 들어갈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5. 교황은 그가 그직권 혹은 교회법의 위세로 부과한 형벌 이외에는 어떤 벌이든지 용서할 권세나 의지(意志)를 가지지 못한다.
6. 교황은 하나님께서 죄를 사하였다는 것을 선언하거나혹은 시인하는 이외에 어떤 죄든지 사할 힘이 없다. 기껏해야 그는 그 자신에게 주어진 사건들만을 사할 수있을 뿐이다. 이런 경우에 있어서도 만일 그의 사죄하는 기능이 업신여김을 당하게 될 때 사함 받았다는 죄는확실히 그대로 잔재할 것이다.
7. 하나님께서는 그의대행자인 사제의 권력에는 전적으로 복종하면서도 그밖에 다른 모든 일에 대해서는 겸손할 줄 모르는 자의 죄를 결코 사하지 않으신다.
8. 참회에 관한 교회법은산 사람에게만 부과되는 것이며 임종에 처한 사람에게는 어떤 부담이든지 그 법 [제벌(諸罰)에 대한 교회의 규정]에 의하여 부과 되어서는 안된다.
9. 그러므로 교황을통하여 역사하시는 성령께서는 죽음과 곤궁의 경우를 예외로 취급하는 교황의 법령에서 우리들에게 자비를 행하신다.
10. 임종(死)에 처한 자에게 대하여 연옥 문제를 내세워서 종교상의 속죄를 보류하는 사제들의 행위는 잘못된것이며 무지하고 어리석은 짓이다.
11. 종교상의 벌을 연옥의 벌로 변경시키는"가라지"는 확실히 감독들이 잠자는 동안에 심어진 것이라고 보인다.(마13:25)
12. 종전의 예로서종교상의 벌은 진실한 회오(悔悟)의 증거로서 사면의 후자(後)가 아니라 전에 부과되었던 것이다.
13. 임종에 처한 자는죽음으로써 자유롭게 되며 교회 법령의 여러 요구에 대하여 이미 죽은 것이 되고 그 법령의 형벌에서 정당하게 자유 해방된다.
14. 죄로 말미암아죽음에 이르는 사람의 심령의 불완전한 건강과 사랑은 반드시 큰 공포를 초래할 것인데 그 불완전성이 크면 클수록 더 공포가 따를 것이다.
15. 이 불안과 공포만으로도(다른 것은 말하지 않는다 치고라도) 연옥의 고통을 구성한다. 그 고통은 절망의 공포에 매우 가까운 때문이다.
16. 지옥과 연옥과 천국의 다른 점은 절망의 상태와절망에 이르는 상태와 구원의 확실 성과의 차이와 같다고 볼 수 있다.
17. 연옥에 가있는영들은 공포의 감소와 사랑의 증가를 확실히 체험할 것이다.
18. 이상의 영들이공적의 상태나 사랑의 증가 상태 밖에 있다는 것은 이성으로나 성서적 근거로 증명할 수 없는 것같이 보인다.
19. 구원의 축복의정확성과 확실성에 관하여서 우리들은 아무 의문을 가지지 않았다고 할 것이로되 연옥에 있는 영들의 대부분을 위하여서는 증명할 수 없는 것같이 보인다.
20. 그런고로 교황이"모든 죄의 완전한 사면"을 말할 때 그는 단순히 모든 죄의 용서를뜻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그 자신에 의해서 부과된 죄의 사면을 의미하는 것이다.
21. 그러므로 교황의 면죄로써 인간은 모든 형벌로부터해방되며 구원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선전하는 면죄증 설교자들은 모두 오류에 빠져 있는 것이다.
22. 사실상 교황은연옥에 있는 영혼에 대해서 어떤 형벌도 사할 수 없다. 이 형벌은 교회법에 의하여 현세에서 받아야만 하는것이다.
23. 만일 누구에게든지모든 형벌의 전적 사면이 허락된다면, 그러한 사면은 확실히 가장 완전한 사람 즉 극소수의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24. 그렇기 때문에대부분의 사람들은 형벌로부터 해방된다는 무제한되고 어마어마한 약속에 의하여 드러내놓은 사기를 당하고 있는 것이다.
25. 교황이 연옥에대하여 일반적으로 가진 것과 같은 권위를 모든 감독과 특히 교구목사는 자기의 감독구나 교구 안에서 가지고 있는 것이다.
26. 교황이 열쇠(천국)의 힘으로써가 아니고 (사실 그와 같은 힘이란 이런경우에는 아무 필요도 없지만),대도(代禱)의 방법으로 영혼들에게 사죄를 허락한다는 것은 아주 잘하는 일이다.
27. 연보궤 안에 던진돈이 딸랑 소리를 내자마자 영혼은 연옥에서 벗어나온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의 학설을 설교하는 것이다.
28. 돈이 연보궤 안에서딸랑 소리를 낼 때 이득과 탐욕이 증가한다는 것은 틀림없다. 동시에 성직자의 대도(代禱)의 응답 여부는 하나님의 선한 뜻에만 달려 있는 것이다.
29. 마치 성 세베린(St.Severin)과 파스칼리스(Paschalis)에 관한 전설에 있는 것과 같이 연옥에있는 모든 영혼이 그곳으로부터 구원받기를 원하는지 어떠한지를 그 누가 알 것인가!
30. 누구든지 자기참회의 진실성에 대해서도 확신을 못 가지는데 하물며 남의 죄가 완전한 사면을 받았는지를 어떻게 밝히 알 수 있을 것인가?
31. 진실로 회개한 사람이 드문 것같이 면죄증을 진심으로사는 사람도 드물다. 말하자면 그러한 사람은 거의 없는것이다.
32. 면죄증서에 의하여자신의 구원이 확실하다고 스스로 믿는 사람은 그것을 가르치는 사람들과 함께 영원히 저주를 받을 것이다.
33. 교황의 사면을가리켜서 인간이 하나님과 화해되는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특별히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34. 왜냐하면 이 사면의은총은 인간에 의하여 정해진 예정적인 사죄 행위의 형벌에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35. 연옥으로부터 영혼을속량한다거나 고백장(즉 참회사-고백을 받는 신부)를 자기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허가 : 역자 주)을 사는 사람은 참회할 필요가 없다고 가르치는 자는 비기독교적 교리를 가르치는 사람이다.
36. 어떠한 크리스챤이고 진심으로 자기 죄에 대해서뉘우치고 회개하는 사람은 면죄증서 없이도 형벌과 죄책에서 완전한 사함을 받는다.
37. 참다운 크리스챤은죽은 자나 산 자나 면죄증이 없이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모든 영적 은혜에 참여하는 것이다.
38. 그러나 교황이주는 면죄와 그의 관여를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미 말한 대로 (제6논제 참조) 그것은 하나님의 사면의 선언이기 때문이다.
39. 면죄증에 대한관대한 생각과 참다운 회개의 필요성을 동시에 사람들에게 권장한다는 것은 박식한 신학자에게 있어서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40. 참다운 회개는형벌을 달게 받는다. 그러나 면죄증에 대하여 관대한 것은 형벌을 등한시하게 하고 슬퍼하게 하며,설혹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그와 같은 기회를 주는 것이다.
41. 사도 계승의 면죄(교황의 사면을 의미함)는 사람들이 결코 그것을 사람의 다른 선한 일(선행)보다 더 중요한 것 같이 오해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설교하지 않으면 안 된다.
42. 면죄증의 구입을자선사업과 비교하여 생각한다는 것은 교황의 의도가 아니라는 것을 크리스챤에게 가르쳐야 한다.
43. 가난한 사람을도와주고 필요한 사람에게 꾸어주는 것이 면죄증을 사는 것보다도 선한 일이라는 것을 크리스챤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4. 왜냐하면 사랑은베푸는 이로써 성장하고 그 인간은 선을 행하는 사람보다 선하게 되지만, 면죄증 으로써는 인간이 보다 선하게되지 못하고 다만 형벌로부터 보다 자유롭게 되는 것뿐이다.
45. 가난한 사람을보고도 본 체 만 체 지나쳐 버리고(요3:17참조) 면죄를 위해서 돈을 바치는 사람은 교황의 면죄가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진노를 사는 것이라는 것을 크리스챤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6. 풍부한 재산의 여유를 가지지 못한 자라면 자기가족을 위하여 필요한 것을 저축할 의무가 있으며(딤전5:8) 결코 면죄증때문에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크리스챤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7. 면죄증을 사는것은 (사고 안사는것은)자유로운 일이요 결코 그렇게 하라고 강요된 것이아니라는 것을 크리스챤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8. 교황은 면죄증을주는 일에 있어서 가져오는 돈보다도 오히려 자기를 위해 경건한 기도를 드리는 것을 필요로 하고 바란다는 것을 크리스찬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9. 교황의 면죄증은사람들이 만일 그것에 신뢰를 두지 않는다면, 유용하다. 그러나 그것때문에 사람들이 하나님께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을 잃는 있다면 매우 해로운 일이라는 것을 크리스챤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50. 만일 교황이 면죄증설교자들의 행상 행위를 안다면, 자기 양의 가죽과 살과 뼈로서 성 베드로 성당이 세워지는 것보다는 차라리이것을 불태워 재로 만드는 것을 좋아할 것이라는 것을 크리스챤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51. 어떤 면죄증 설교자들에게 돈을 빼앗긴 많은 사람들에게교황은 필요하다면 성 베드로 성당을 팔아서까지라도 그 자신의 재산으로 갚아주려고(당연하기는하나)한다는 것을 크리스챤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52. 면죄증서로 구원받을것을 신뢰하는 것은 헛된 것이다. 비록 판매 위탁자, 아니 교황 자신이그 증서에 대해서 자기 영혼을 걸고 보증한다 하더라도 그렇다.
53. 면죄증 설교로인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다른 교회에서 아주 잠잠하여 지도록 한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교황의 적이다.
54. 설교하는 데 있어서면죄증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과 같은 시간 또는 보다 더 긴 시간을 쓰는 것은 그 말씀에 대하여 부정을 행하는 것이다.
55. 만일 매우 적은가치만을 지닌 면죄증이 하나의 '방울'과 행렬과 의식으로써 축하하게된다면 가장 큰 가치를 지닌 복음은 백 개의 방울과 백가지 행렬과 의식으로써 찬양해야 된다는 것이 교황의 의사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56. 그것으로써 교황이 면죄증을 주는 교회의 보화는그리스도인 가운데서 충분히 표시되지도 않았고 알려지지도 않았다.
57. 그것이 현세적인보화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한 일이다. 왜냐하면 많은 설교자(면죄증 판매인)들이 이와 같은 보화를 쉽사리 분여(分與)하지않고 도리어쌓아 두려고만 했기 때문이다.
58. 또 그'보화'는 그리스도나 성자들의 공로도 아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을 교황의 도움과 전혀 독립적으로 항상 속사람에게는 십자가와 죽음과 지옥을 주기 때문이다.
59. 성 로렌티어스(St.Laurentius)는 가난한 사람들은 교회의 보배라고 말했지만, 그는 그 시대 그 당시에 사용된 어의에 따라말한 것이다.
60. 예수 그리스도의공로로 주어진 교회의 열쇠가 바로 그 '보화'라고 우리가 말해도 합당할것이다.
61. 왜냐하면 형벌과 보유사건의 면죄를 위해서는 교황의권능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 명백한 일이기 떄문이다.
62. 교회의 참'보화'는 하나님의 영광과 은총의 가장 거룩한 복음이다.
63. 그렇지만 이'보화'가 먼저 된 것을 나중 된 것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증오를 받는 것은 당연한일이다.(마19:30; 20:16; 눅13:30 참조)
64. 그와 반대로 면죄증의'보화'가 나중 된 것을 먼저 된 것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애호를 받는 것은 당연한일이다.
65. 그러므로 옛날에있어서 복음의 '보화'는 돈 많은 사람들을 낚던 그물이었다.
66. 면죄증의 '보화'는 오늘날에도 그것을 가지고 사람의 재산을 낚는 그물이다.
67. 면죄증 설교자들이'가장 큰 은총'이라고 소리높여 부르짖는 면죄증은 이익을 증가시키는 한에서는 사실인것처럼 보인다.
68. 그렇지만 하나님의은총과 십자가의 경건에 비하면 그것은 참으로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69. 감독들과 교구목사들은사도 계승의 면죄의 대리자들을 전적인 경의를 가지고 받아 들일 의무를 가지고 있다.
70. 그러나 일층 더큰 의무는 눈을 활짝 뜨고 귀를 바짝 기울여서 이들이 교황이 위임한 것 대신에 자기들의 꿈을 설교하지 않도록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71. 사도계승의 면죄의 진리에 반대하여 말하는 자는추방과 저주를 받을 지어다.
72. 그러나 다른 한편면죄증 설교자들의 해롭고 뻔뻔스런 말에 대항하는 자는 복이 있을 지어다.
73. 어떤 방법으로든지면죄증 판매를 방해하고자 하는 사람에 대해서 교황이 책망할 것은 당연하다고 하지만!
74. 면죄증을 구실삼아거룩한 사랑과 진리를 방해하려고 기도하는 사람에게 대해서 교황은 한층 더 심한 분노로 임할 것이다.
75. 교황의 면죄증에도대단한 능력이 있어 - 불가능한 말이기는 하지만 - 하나님의 어머니를능욕한 인간까지라도 용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정신 빠진 생각이다.
76. 그와 반대로 교황의 면죄증이 가장 작은 죄라할지라도 그 죄책에 관하여서는 없이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들은 주장한다.
77. 만일 성 베드로가지금 교황이라 하더라도 면죄 이상의 큰 은총을 줄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성 베드로나 교황에 대한 모독이다.
78. 그와 반대로 현교황이나 또는 다른 어떤 교황이라도 면죄보다 큰 은총 즉 고린도전서 12장에서 가르치는 복음과 여러 가지능력 또는 병 고치는 은사 등을 가지고 있다고 우리들은 주장한다.
79. 교황의 문장(紋章)으로 장식된 십자가상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똑같은 능력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신성 모독이다.
80. 이와 같은 가르침이사람들 가운데 선포되는 것을 묵인하는 감독과 교구목사들과 신학자들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81. 그와 같은 뻔뻔스런 면죄 설교로 비방과 또는일반 세인의 의심 없는 날카로운 반대로부터 교황에 대한 존경을 수호하기란 제아무리 박식한 사람에게 있어서도 쉬운 일이 아니다.
82. 예로써 만일 교황이베드로 성당에 소비될 썩어질 금전으로 인하여 수없이 많은 영혼을 구원한다고 할 것이면(이것도 구실에 불과하지만)어찌하여 가장 정당하다고 볼 수 있는 이유, 즉 거룩한 사랑과 영혼들의 최고의 필요를위하여 연옥을 비우지 않는가?
83. 또한 이미 구속받은사람을 위한 기도는 부당한 일인데 무엇 때문에 죽은 사람의 장례식이나 기년제(忌年祭)를 계속하는가? 또 무엇 때문에 교황은 그런 목적으로 교회에 바친 기부금을 돌려주지 않으며혹은 그것(기부금)의 취소를 허락하지 않는가?
84. 또는 돈 때문에불경건한 자와 하나님의 원수로 하여금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그 경건한 영혼 자신의 필요 때문에 그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를 구해내지 않는것은 하나님과 교황의 어떤 새로운 신성함인가?
85. 또한 참회에 관한교회의 법규는 사실상 오랫동안 사용치 않았기 때문에 폐지되고 사문화 되었는데 왜 마치 그것이 아직 효력을 발생하고나 있는 것처럼 아직 돈으로 인한면죄증 부여를 통하여 구속해 내는 것같이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
86. 또한 오늘날 제일 부자의 재산보다도 더 많은재산을 가진 교황이 가난한 신자의 돈으로 행하는 대신 차라리 자기의 돈으로 성 베드로 성당쯤은 세울 수 있지 않은가 ?
87. 또한 완전한 참회로충분한 사면과 속죄에 대한 편리를 가진 사람들에게 무엇을 사하려 하고 무슨 영적 은혜에 참여를 주려는가 ?
88. 또한 교황이 각신자에게 사면과 은총의 참여를 지금 하루에 한 번 주는 것을 만일 하루에 백 번 준다고 한다면 교회는 얼마나 더 큰 축복을 얻게 되겠는가?(면죄증에는 그것으로써 한 번만 사죄된다는 것이 표시되어 있다.)
89. 만일 교황이 면죄증으로써돈보다도 영혼의 구원을 생각하였다고 본다면, 무엇 때문에 그는 오래 전부터 주어 오던 증서나 면죄증을 정지하는가?이들은 똑같은 효력을 가졌음에 틀림없지 않은가?
90. 일반 세인이 열거한반론에 대하여 떳떳한 이유를 들어 해결하지 않고 다만 권력으로만 억압하는 것은 교회와 교황을 원수의 조롱거리가 되게 만드는 일이요,또 크리스챤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91. 그러므로 만일 면죄증이 교황의 정신과 의도에따라 선전된다면, 이 모든 문제(Bedenken)는 쉽사리 해결되었을것이다. 아니 그것은 존재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92. 그런고로 그리스도의백성을 향하여 평안도 없는데 "평안, 평안"하고 부르짖는 예언자들은 다 물러 가라(겔13:10,16; 렘6:14; 8:11; 살전5:3).
93. 그러나 그리스도의백성을 향하여 "십자가, 십자가"하고 부르짖는 모든 예언자들은 축복을 받을지어다. (사실)십자가는 없는 것이다.
94. 크리스챤은 형벌이나죽음이나 지옥을 통하여서 머리 되신 그리스도를 부지런히 따르도록 훈계 받아야 한다.
95. 이같이 하여 크리스챤으로하여금 위안에 의해서보다 오히려 많은 고난을 통하여 하늘나라에 들어가는데 더욱 깊은 신뢰를 가지게 하라(행1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