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나눔
20180114 진모임 교재(성령행전5: 유일무이한 외길(행4:12))

진모임 교재

성령행전5:유일무이한 외길(4:12)

성경이 말하는 복음은 무엇일까요? 베드로가 유대교 지도자들이 모인 공회 앞에서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변론하는 장면은 복음이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4:9-12).유사한 모양의 다른 복음, 전혀 이질적인 모양의 다른 복음 속에서 성경이 말하는 복음이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1. ‘다르다 어원적 이해(4:12)

1) 헬라어의다르다 가지 형태인 헤테로스(전혀 이질적인 ) 알로스(질은 동일하지만 모양이나 형태가 다른 ) 차이를 설명해 봅시다.

2) ‘다르다 해당하는 단어를 사용하므로 읽는 독자가 얻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3) 2) 메시지를 통해 얻을 있는 성경적 구원에 대한 교리적 표현은 무엇입니까?

- 구원의 유일성, 구원의 (     )

 

2. ‘다른 복음’( 1:6-7)

1) 사도 바울은 이단이란 대신 다른 복음이란 말을 사용했을까요?

2) 복음이란 이름으로 교회를 망가뜨리는 자들이 힘을 행사하는 상황 속에서, 알로스와 헤테로스를 사용함으로 바울이 독자에게 경고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 성전 미문 앉은뱅이의 구원과 치유(4:9-10)

1) 9절은 앉은뱅이의 구원받음에 대해서, 10절은 앉은뱅이의 치유에 대해 나오는데 단어는 헬라어 원어(쏘조) 동일합니다.

2) ‘쏘조 40여년 동안 걷지 못하던 이의 나음을 영혼의 구원과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앉은뱅이에게 찾아온 구원은 무엇으로부터(앉은뱅이가 무엇을 했는가?) 시작된 것인지 생각해봅시다.

다른 복음이 난무한 시대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이 유일하다면 확실할 수밖에 없는 기독교 신앙의 구원의 의미를 되새기고, 다른 복음의 양대산맥인 값싼 복음과 모자란 복음을 경계합시다.

1/14/2018 8:06:00 PM

There is no comment yet...
의견 등록을 하시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